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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침내 찰스는 그의 기도문 처럼 한 것이므로 환란 가운데 오히려 기뻐 인류 역사에 나타난 문화, 종교, 사상,
1916년 12월 1일에 지역의 이슬람 베 한다”고 했다. 사순절에 예수의 마음 역사적 사건들을 돌이켜 볼 때 고통만
두인 폭도들에게 죽임을 당했다. 그의 을 닮고 겸손을 배워 어떠한 환경에서 이 귀하고 진실한 하며 믿을 만한 것이
다. 그외의 무슨 약속이나 위대한 꿈이
나 황홀한 미래는 신뢰할 만한 것이 못
되었다. 더구나 화려하고 위압적이며
관료적인 것은 가치가 없는 거짓들이
었다. 특히 기독교가 세계 종교가 된
것도 십자가를 믿기 때문이며 그곳이
우리가 서야할 자리라고 했다.
얼마전 뉴욕 롱아일랜드의 사는 지인
의 집을 방문했다. 넓은 정원은 화려한
꽃들이 가득했고 집안 여러 벽에는 아
름다운 그림들이 걸려 있었다. 부엌 식
탁 테이블 옆에 어른 키만한 십자가가
눈길을 끌었다. 쓰레기 장에 버려진 불
에 그을린 나무에 닳아 헤진 자전거 타
이어와 녹슨 쇠줄이 걸려 있었다. 쓸모
삶과 죽음을 통해서 십자가를 진다는 도 기뻐하고 기뻐하며 모든 일에 감사 없어 버려진 가치없는 것들이었다. 거
것 이 무 엇 임 을 생 각 케 했 다 . 하리라. 칠고 허술하고 초라한 십자가였다. 십
사순절을 지내며 예수를 알고 그의 고 자가를 진다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생
난에 참여하며 내가 져야할 십자가를 각케했다.
생각한다. 바울은 예수를 이렇게 소개
한국에 “우한 바이러스 (일명 코로
했다. “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지
나 바이러스 19)” 가 전염되어 불안이
만 자신을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
증폭되고 있다.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
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
들 중에 음압시설이 부족하여 치료를
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
받지 못하고 자가 격리된 채 죽어가는
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
환자들이 많아 마음이 아프다. 열악한
라”고 했다(빌립보서 2:7-8). 빌립보
환경에서 바이러스 감염자들을 치료하
서를 쓸 때 바울은 감옥에서 황제의 재
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료인들의 수
판을 기다리며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
고와 헌신에 감사를 드린다. 곧 바이러
있었으나 초조하거나 두려워하거나 절
스가 퇴치될 것을 믿으며 사순절에 기
망하지 않았다. 예수의 마음을 배우며
Yuval Noah Harai는 히브리 대학 도하고 말씀 묵상하며 그리스도의 고
십자가의 은혜와 부활의 권능을 믿었
역사학 교수이다. 그가 쓴 “Sapiens” 난에 참여하고 영적 순례의 길을 걸어
기 때문에 오히려 담대했다. 바울은
“Homo Deus” “21 Lessons for the 가리라.
“.....아무 일에 든지 부끄러워 아니하
21 Centuries” 책들은 베스트셀러로
고 지금도 전과 같이 온전히 담대하여 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
인류 역사의 발전 과정과 다양한 문화
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연세대학교 신과대학, 대학원, 두루신
현상들을 연구하고 인류의 미래의 모
존귀하게 되는 것이라......살아도 그리 학대학원 수료. 연합감리교 대 뉴저지
습을 제시했다. 그는 이렇게 말했다. 연회에서 사역. 은퇴후 뉴저지 거주.
스도를 위해서 죽어도 그리스도를 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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